대한민국 군인 중 단 1%만이 선택받는 군인잡는 군인

오늘은 군대의 경찰로 군인들을 공포에 떨게 하는 이들에 대해 알아볼까한다. 바로 ‘군대 지킴이’, ‘국군 기강의 초석’으로 불리는 헌병이다. 헌병은 우리 군의 탄생과 함께 시작되었으며 6,25전쟁 당시에는 한국은행 금괴이송, 반공포로석방 등에 맹활약을 펼쳤다. 현병은 군기의 표상인만큼 헌병 헬맷과 완장, 요대 등 헌병임을 나타내는 표장을 통해 그들의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헌병은 군의 의표 병과로서 어느 병과보다 반듯하고 절도가 있어야 하므로 전시나 대치상황을 제외하고는 항상 이와 같은 표장을 착용한다고 한다. 그러나 헌병 표장을 장착할 수 있는 군인은 매우 소수이다. 대한민국 군인들 중에 1%만이 선택받을 수 있다는 헌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헌병은 군대 내에서 경찰 직무를 수행하는 병과 또는 그 병과에 소속된 군인을 일컫는 말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헌병은 군사법경찰이라는 점 때문에 역할담당이 세밀하게 짜여있어 분류된 병과가 상당히 많다. 헌병의 대표적인 업무로는 군 기강확립을 위한 군기순찰, 군 주요행사 지원, 군 범죄예방 활동, 민간지역 군 관련 사건/사고 조사 등이 있다. 


군 기강 확립을 위해 순찰활동을 벌이는 헌병요원들은 주로 탈모 및 복장 불량이나 쓰레기 무단 투기와 같은 규정 위반 사병을 적발한다. 전시에는 순찰활동을 통해 점령지나 주둔지 내에 남아있는 적과 부상병을 확인하는 일을 한다.


헌병대원들은 잦은 군기순찰이나 안전 활동으로 인해 다른 병사들에 비해 개인 정비 시간을 갖기 어려운 경향이 있으나 헌병이라는 이름에 자부심을 느끼며 임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경찰이 민간인을 대상으로 교통통제 업무를 수행하듯, 군대의 경찰인 헌병도 군 관련 행사에서 교통통제 임무를 맡고 있다. 작전지역 내 주요 도로 및 지점에서 도로표지와 교통통제 업무가 주를 이룬다. 역시 일반 경찰과 마찬가지로 범죄수사에 대한 책임도 헌병에게 있다.


단지 그 수사의 범위가 군 관련으로 제한되어 군 사법관할 지역 내에 있는 범인의 체포를 주로 담당한다. 이외에도 범죄의 예방을 위한 활동도 현병대원의 몫이다. 


이처럼 헌병은 군법에 적용되는 인원을 대상으로 경찰과 비슷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군대의 경찰이라고 불린다. 이처럼 따로 군대에서 헌병 조직을 운영하는 이유는 군대 내의 사건은 군대라는 조직의 특수성으로 인해 경찰이 취급하기 어려운 까닭이다. 또한 군 관련 사건은 중대한 보안문제와 연관될 수 있으므로 경찰대신 헌병이 수사하게 된다. 


이외에도 헌병 내에는 영창, 교도소의 운용과 죄수의 교도 임무를 맡고 있는 병과도 있으며 일반 대중들에게 가장 익숙한 모터사이클 승무헌병도 있다. 모터사이클 승무헌병의 경우는 주로 교통 통제와 위급 상황 발생 시, 전투 요원들의 신속한 이동을 지원하며 전투부대 작전을 지원하기도 한다.


대한민국의 심장, 서울을 지키는 수동방위사령부 헌병단 특수임무대도 헌병 소속이다. 전시에 포로의 수집, 후송, 처리, 억류 임무도 헌병이 처리한다. 


육군 헌병은 국가의 선택을 받아야지만 될 수 있다. 대략 1%정도만이 선택되기 때문에 5,000명정도의 헌병대원이 존재한다. 헌병은 보충대에서 선발 자격요건을 통과한 사병들이 육군종합보충학교에서 3주간 교육을 받음으로서 자격을 얻게 된다. 헌병의 선발 자격요건은 18세에서 28세 이하 신체등위 1~3급의 현역입영대상자들이다. 소수이기는 하나 여성들도 헌병대원이 될 수 있다. 


헌병은 군을 대표하는 의표병과인만큼 타병과보다 우월한 신체조건을 우선시하여 “최소 키 170cm 이상에 용모 단정하고 사상이 올바른 남성만 뽑는다" 라고 알려져 있기도 하다. 특수임무를 맡는 헌병은 조건이 더욱 까다롭다. 헌병 특기 희망자의 경우는 태권도, 유도, 검도, 합기도 중 공인 1단 이상의 무술유단자를 우대하며 체육, 법학 재학 및 졸업자, 키 173cm이상인 자 역시 우대조건에 해당된다. 


'MC승무헌병'의 경우는 신체등급 1~2급 현역입영대상자 중 키 175cm이상, 시력 0.8이상인 자만이 선발될 수 있으며 자동차 운전면허를 취득한 사람, 자동차 정비기능사 이상 자격 취득자들이 선발우대 대상이다. 헌병 특임대원들은 국가안보를 책임지며 강도높은 훈련을 견뎌내야하는 만큼 전원 유단자로만 구성되어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