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벤져스에 등장한 스칼렛 요한슨 총이 특별한 이유

오늘은 정말 많은 영화에 등장하여 대중들에게도 친숙한 권총, 글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군인, 경찰, 갱스터 등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아 어느덧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권총’이라는 명성도 얻었다.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획기적인 가벼움과 편리함으로도 유명하다. 이제부터 어떠한 영화에 글록이 등장하였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글록의 역사는 1980년 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글록의 설립자인 가스통 글록은 화학을 전공했는데 자신의 지식을 살려 폴리머 재질을 적극 활용한 군수품을 생산하는 회사인 글록을 설립했다. 


그리고 우연히 오스트리아군이 신형 권총 도입 사업을 진행한다는 사실을 접하고 총기 사업에 흥미를 느낀 글록은 자신의 특기인 화학을 적극 활용해 세계 최초로 폴리머 재질의 권총을 개발해내면서 글록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그해 글록 17은 오스트리아군 제식 권총으로 도입되었으며 폴리머 소재로 만들어진 만큼 기존 권총에 비해 60% 이상의 경량화를 실현시켰다. 가벼운 무게 덕분에 경찰과 보안 업체의 수요가 점점 늘어갔으며 현재는 약 48개국 정부기관과 군대에서 글록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글록은 프레임이 대부분 폴리머 재질인 만큼 대량 생산이 용이하고 그에 따라 가격도 저렴하다. 내부 공간 또한 상당히 단순한 구조로 만들어져 대용량 탄창 삽입이 가능하며 AK 소총에 권총 버전이라 부를 만큼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하기도 한다. 


몸체는 폴리머지만 내부 부품들이 금속으로 되어 있어 X레이에 반응하는 조영제를 플라스틱에 배합해 금속 탐지기에 걸리지 않도록 설계하였다. 이런 이유 때문에 갱스터나 테러리스트들이 애용하는 권총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기도 하였다. 다양한 종류의 글록이 존재하지만 최초의 모델이자 지금까지도 가장 사랑 받고 있는 표준 글록 모델은 다름아닌 글록 17이다.


글록 17이 등장한 드라마나 영화는 정말 많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본시리즈를 꼽을 수 있다. 본시리즈의 주인공, 제이슨 본이 사용하는 주 무장 역시 글록 17었으며 이외에도 엔트맨, 매드 맥스 등에서도 주인공들이 글록 17을 사용했었다.


007 스펙터에서 초반부 주인공이 테러범 저격을 위해 사용하는 총기 또한 글록 17에 컨버전 킷을 장착한 모델이다. 이처럼 영화나 드라마에서 심심찮게 등장하는 것이 글록 17이다. 


영화 베를린에서 국정원 요원인 정진수가 사용하는 권총 또한 글록 17인데 영화 후반부에는 카빈타입의 컨버전 키트와 적외선 조준경을 장착해 원거리 저격용으로 활용하는 장면도 나온다. 글록 17은 기본적으로 17발의 장탄수를 가지고 있지만 해피스틱이라 불리는 33발짜리 확장 탄창이나 100발 드럼 탄창도 삽입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연사가 가능하게 개조가 가능한 모델이 글록 17이다. 영화 미스터 & 미세스 스미스 마지막 장면에 브래드 피트가 사용하는 모델이나 다크나이트에서 조커가 사용하는 권총 또한 글록 17의 연사가 가능하게 개조된 버전이다. 가장 먼저 출시된 모델 답게 애프터 마켓을 비롯한 다양한 파츠들이 상당히 많이 존재한다.


두번째로 소개할 모델은 오스트리아의 대테러부대용으로 개발된 연발용 권총, 글록 18이다. 분당 1200발 사격이 가능한 강력한 연사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용량 탄창과 접이식 그립을 이용해 기관 단총과 동일한 화력을 뿜어 낼 수 있다. 슬라이드 뒤쪽에는 단발, 연발 전환 레버가 달려 있다.


글록 18이 등장하는 영화 중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은 바로 매트릭스 2편에서 모피어스가 차량을 폭파 시키는 장면으로 글록 18에 컨펜세이터를 장착한 글록 18C 모델에 해피스틱 탄창을 장착해 사용한 것이다. 이외에도 007 스카이폴 기차 추격신에서 빌런이 사용하는 주 무기도 글록 18이다.


대한민국 대통령 경호실, 경찰특공대, 국정원 요원들이 사용하는 주력 권총, 글록 19는 마블 어벤져스 시리즈에서 쉴드 요원들이 주로 사용하는 권총이다. 글록 19는 15발의 탄창을 가지고 있으며 글록 17보다 조금 작아진 크기 덕분에 전천후로 사용하기에 가장 적당한 사이즈를 자랑하여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글록이다. 


어벤져스의 여성 히어로, 블랙위도우가 사용하는 총기도 글록이다. 정확히는 글록 26으로 ‘캡틴 아메리카 윈터솔져’에서는 블랙 위도우가 쌍권총으로 활용했었다. 글록 26은 9mm 탄환을 사용하는 글록 중 가장 작은 모델이기 때문에 컴팩트 한 크기를 가진 만큼 일반적인 남성이 사용하기엔 다소 작지만 여성의 손에는 딱 알맞은 크기이다. 


그 작은 크기 덕분에 부무장, 혹은 호신용으로 인기가 많은 모델이다. 영화 존윅에서는 주인공의 부무장으로 등장하였다. 영화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에서 빌런으로 등장하는 가젤이 사용하는 권총도 글록 26이었으며 영화 회사원에서 증인을 암살할때 사용하는 권총 또한 소음기를 장착한 글록 26이었다. 


글록 26은 단순히 크기만 줄이는 작업이 아닌 광범위한 재설계 작업을 거쳐 탄창이 장전되지 않았을 때에는 무기가 0.6kg에 불과하다. 이러한 이유로 미군에서는 은닉형 권총이라 불리며 특수전사령부에서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장탄수는 10발이지만 연장 탄창을 사용하면 최대 12발 정도를 장전 할 수 있다.


글록은 영화 뿐만 아니라 다양한 드라마와 게임, 소설, 애니메이션까지 광범위하게 등장하는 가장 대중적인 권총이다. 오늘은 이렇게 다양한 매체에 등장한 글록 시리즈에 대해 알아봤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