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전차를 보유하고 있는 나라 TOP5

오늘은 세계 최신 주력전차 즉 3세대 전차의 보유국가 TOP5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세대 전차를 보유했다는 말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전차를 보유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TOP 5 - 대한민국 

한국군은 서방세계에서 미국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1700대 이상의 최신전차 보유량을 가진 국가로써, 3세대 전차 보유수량만 하여도 요즘 지상군 전력을 부리나케 감축중인 영프독 보유수량 모두 합친 것보다 2배 이상 많습니다. 영국이 챌린저2 227대 프랑스가 르끌레르 200대 독일이 레오파르트 2A7 328대 (예비용 104대+) 를 가지고 있기에 진짜 말도 안되는 수준입니다.

아무리 구형무기체계라고 해도, 대량의 보유량과 종단거리가 짧아 전면전시 화력을 집중한 전투가 지속될 수 밖에 없는 한반도 구조상 한국군은 국토의 크기에 비해 비 상식적일 정도로 많은 육군력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TOP 5에 랭크된 국가중 대부분의 국가들은 자체적인 전차 개발기술이 없어 수입을하는 상황이지만, 한국은 3세대급 이상의 전차를 개발할 수 있는 세계 10개의 전차개발국 중 하나로 꼽히며, 한국 지형에 맞춰 제작한 동시에 모든 전차가 C4I (네트워크 전장시스템)과 능동방호장치 등의 최신개량을 통해 기존 K1 계열 역시 전량 3.5세대 급으로 최신 개량될 예정이라 실질적 전력의 상승폭이 매우 높습니다.


 TOP 4 - 인도 


세계 5대 군사강국으로 꼽히는 인도는 상당한 전차전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무려 1600여대 이상의 러시아제 T-90S 비슈마와 T-90M 을 포함해 자국에서 생산한 아준 전차 366대 포함 2017년 기준 총 2016대의 3세대급 전차를 보유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많은 인구와 더불어 국토가 넓고 항상 주변 중소국가 특히 파키스탄이나 중국과 국경분쟁과 전면전을 대비하고있고, 지금도 분쟁중인 국토가 많아 지상군 전력 대부분이 한중러 처럼 화력과 기동력에 치중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아준 전차의 경우 30년이상 국산화를 시도하다가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이지 못해 결국 최근에는 러시아와의 무기거래가 매우 활발해지면서 T-90 전차의 수출모델을 도입하는 상태입니다.


 TOP 3 - 중국 

중국은 예비전력과 구형 유지장비 포함 집계되는 예상 전차보유량이 9000대 수준으로 미국보다 많은 세계 2위의 전차보유국으로 꼽히지만, 대부분 전차들은 북한 전차와 마찬가지로, 2세대급에 개량형 장갑을 두른 전차로써, 네트워크 전장 지휘시스템은 커녕 자체적인 방호수단도 전무한 말 그대로 무한궤도 차체에 포탑만 달아놓은 물건이 대부분인 상태입니다.


중국의 급성장과 미국을 뛰어넘는다는 말과는 별개로 아직까지 중국군은 자체 기술력과 자국지형에 맞춘 전차개발에 매우 숙련도가 낮은 것이 특징인데, 즉 대외로는 최강이라 자부하지만 실성능은 상당히 못 미치는 물건이 많다는 것입니다.


 TOP 2 - 러시아 

예비전력 포함 보유전차만 2만대 이상 집계되어 세계 1위의 전차보유량을 가진 러시아는 소련시절 냉전 최후기 전성기엔 무려 단독으로 56,000대 이상의 전차 보유량을 가진 국가였습니다. 현재 소련 붕괴이후 경제력이 크게 떨어지면서 그에따른 실업률과 군의 해산으로 인해 인적자원이 매우 시급한 동시에 전차의 최신화가 어려워져 대부분의 전차가 구형전차를 개량해 최신형으로 생계를 이어나가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위에 표기된 전차들은 그나마 최신개량을 한 전차들만 포함된 표이고, 저기에서 개량하지 않는 전차를 3세대로 친다면 1만대에 가까울 수 있겠으나, 현실적으로 비 개량모델들은 3세대급으론 분류하지 않습니다.


 TOP 1 - 미국 

그냥 전차보유량은 러시아와 중국이 압도적으로 많지만, 전차 개개당 C4I 체계나 능동방호시스템 등을 장착한 최신전차 수량은 미국이 압도적이며, 사실상 미군이 운용하는 전차는 모두 3세대 이상만 운용되고 있습니다.


주력은 1100여대 이상의 M1A2 계열이며, M1A1의 경우 예비용이나 주 방위군 소속으로 있는 경우가 많고 한국 해병대처럼 얘네 해병대도 해군과의 연계로인 하여 특유의 예산구조가 나타나 최신장비 빈도가 적어서 섞어쓰는 형태입니다.


물론, 미국은 파병된 지역에서 장비순환을 하거나 그대로 퇴역하고 민간 또는 정부에 고철로 인가 또는 양도/판매하는 경우가 많아 연마다 보유수량 척도가 좀 들쭉날쭉한 상태라 볼 수 있겠습니다. 에이브람스 전차 자체도, 63톤의 무거운 중량덕에 세계에서 가장 크고 무거운 전차에 속하며 그에 따라 방호력도 상당하여 세계 최강이라 불리우고 있습니다.



미국은 현재 M1A2 SEP V4 까지 개량계획을 잡아놓은 상태이지만, M1A3 개량사업이 무산되면서 곧 T-14 등에 대항한 차기 최신전차 개발사업을 진행하려는 계획이 조만간 나올 것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