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대뿐인 컨셉카를 실제로 소유하려면 어떻게 해야될까?

재작년 캐딜락은 캘리포니아 페블비치에서 럭셔리 컨셉카 에스카라를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이 컨셉카는 2017년 2월 오스카 시상식 기간 동안 방영된 캐딜락 광고에도 등장했는데요. 광고는 대성공이었고 그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Escala를 사기 위해 직접 대리점을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Escala은 실제 판매용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컨셉카는 구입할 수 없는 걸까요? 컨셉카를 실제로 구입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컨셉카는 판매하려고 제작한 것이 아니라 쇼케이스에서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과 새로운 비전을 보여주려고 만든 만듭니다. 그러니 Escala는 세상에서 단 한 대 밖에 없습니다. Escala뿐만 아니라 몇 대의 컨셉카들은 공개와 함께 세간의 많은 관심을 끌었던 적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컨셉카들은 모터쇼에 공개되었을 때 반짝 관심을 받다가 자연스럽게 잊혀져 갔습니다.

 

하지만, 일부 컨셉카들은 제 2의 인생을 살기도 하는데요. 바로 컨셉카나 독특한 자동차를 좋아하는 개인 수집가들이 그것들을 구입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캐딜락 Escala의 경우는 좀 달랐습니다. 소비자들이 수집품으로서가 아니라 완벽한 버전으로 출시되는 자동차를 원했습니다.

 

지프와 쉐보레에서 20년 넘게 제품개발과 브랜드전략 부분에서 일했으며 현재 자동차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한 전문가가 컨셉카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줬습니다. 일단 컨셉카의 목적은 일반 자동차와는 다릅니다. 철저하게 판매용이 아니라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을 보여주려고 만든 것입니다. 


컨셉카를 제작할 때는 실현 가능한 모든 기술들에 대해서 생각하고 거기에 맞게 돈을 써서 작업에 착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컨셉카들은 매우 화려하게 세상에 등장하지만 결국은 하찮게 사라지게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제조사들은 컨셉카같은 자동차를 실제 시장에서 내놓기 위해서 5~6년동안 공을 들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자동차 시장이 앞으로 어떤 식으로 변해갈지 예측해보면서 말이죠. 그리고 장기적인 계획으로 컨셉카 같은 자동차가 시장에서 판매가능한지 가늠해보고 잠재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모델이라면 제품 생산을 시작하게 된다고 합니다.

 

여기 어떻게 컨셉카를 디자인하는지를 보여주는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 컨셉카는 자동차 제조사의 많은 팀이 함께 계획하고 디자인합니다.


● 컨셉카는 컴퓨터로 모델링 됩니다



● 클레이 모델로 만들어지는데, 매우 작으며 다른 비율로 제작됩니다.


● 제조사들은 리서치 팀을 만들어서 컨셉카에 대한 피드백을 받습니다.


● 실제 차 모델은 완전히 모터쇼만을 위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대게 운전할 수 없습니다.


● 컨셉카는 대외적으로 홍보하기 위해서 모터쇼에서 선보여집니다.

 

만약에 모터쇼에서 단순히 전시된 컨셉카의 외형만 본다면 정말 멋있어 보이죠. 하지만 차 바닥 등 차량의 구석수석을 살펴보면 생각이 바뀔 거라고 얘기합니다. 컨셉카는 단지 프레임과 바퀴를 돌리기 위해서 필요한 작은 전기모터만 갖고 있기 때문이죠. 컨셉카를 멋있다고 하는 사람들에게 차마 저건 약 4500kg이 넘는 점토반죽에 불과하다는 진실을 말해줄 수는 없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터쇼가 끝나면 컨셉카들은 자동차 회사나 생산공장에 전시되거나 교육목적으로 학교에 기증됩니다. 혹은 소방서에 자동차를 분해하거나 부시는 훈련을 위해서 기증되기도 합니다. 물론 개인 소장용으로 판매되기도 하죠.


하지만, 컨셉카가 팔리는 것이 흔한 일은 아니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법적책임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실제로 사업적으로도 별로 이득이 아니기 때문에 판매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간혹 컨셉카가 팔리는 경우에도 구매자가 차량등록과 주행을 포기하는 계약서를 작성해야만 구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폭스파겐은 실용적인 컨셉카를 충돌을 피하라는 조건 하에 레이싱 팀에 판매한 적이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