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차의 차주들이 기계식 주차장을 싫어하는 이유는?

자동차 이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날마다 주차대란도 심각해지고 있는 요즘이다. 특히 인구밀집지역, 도심지역, 상업지역에서의 주차문제는 많은 운전자들에게 스트레스 요인으로 자리잡았다. 그리고 주로 대지면적이 작은 상업지역에서는 위의 주차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기계식 주차장을 도입한 곳이 많다.


기계식 주차장은 좁은 공간에 많은 차를 주차할 수 있는 효율성이 가장 크게 주목받고 있지만 사건, 사고가 끊이질 않아 운전자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하기도 한다. 기계식 주차장 오작동으로 차량이 지하로 추락할 뻔한 아찔한 사고 보도도 있었다. 때문에 차를 아끼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가장 피하고 싶은 주차장 중 하나로 꼽힌다. 오늘은 비싼 차의 차주들이 기계식 주차장을 선호하지 않는 이유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말 그대로 기계를 이용해서 주차시설을 만든 것이 기계식 주차장이다. 따라서 자주식 주차와 달리 자동차의 입, 출고에 기계의 도움이 필요하다. 지정된 출입구에 차를 위치하면 운반기가 알아서 차량의 주차를 도와준다. 기계식 주차장은 위와같은 방식으로 운영이 되다보니 주차를 어려워하는 운전자들에게는 편리한 주차방식으로 느껴질지도 모른다. 


기실, 기계식 주차장을 설치하는 가장 큰 이유는 면적대비 많은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이다. 더불어 기계식 주차장은 일반 주차장에 비해 초기 설치비용도 매우 저렴하며 차량 도난 방지에도 용이하기 때문에 상업지역에서 가장 선호하는 주차시설이기도 하다. 하루에도 수십, 수백대의 차량이 오고가는 곳에서는 아주 효율적인 주차시설인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기계식 주차장은 아주 명백한 단점으로 인해 차를 아끼는 운전자들에게는 환영받지 못하고 있다. 관리 소홀, 기계고장 등으로 인한 사고위험이 일반적인 주차장보다 훨씬 높기 때문이다. 이는 기계식 주차장 시공 후 유지 및 관리에 소홀하면 자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다. 


위와 같은 이유로 비싼 차의 차주들은 당연히 기계식 주차장을 꺼리게되는 것이다. 더불어 큰 차나 외제 차의 경우에는 기계식 주차장을 이용하기에 앞서 주차 가능 여부도 따로 따져봐야 한다. 기계식 주차장은 차량의 길이, 너비, 높이, 무게 등 운반기의 사이즈 및 용량에 차량이 적합한지를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외제차, 스포츠카, 불법개조 차량은 조건이 맞지 않아 입고가 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러니 더욱 비싼차들은 자주식 주차를 이용할 수밖에 없게 된다. 참고로 기계식 주차장은 주차장마다 다른 구조로 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사용 전 관리자를 통해 사용법을 숙지하고 이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미연에 사건,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기계식 주차장에 대한 이용자들의 불안감을 감식시키기 위해 교통안전공단에서 정밀안전검사 사업을 시행하기도 하였다. 기계식 주차장 사고를 대처하기 위해 다양한 법안들도 통과되었는데 10월 25일부터 정식으로 시행되고 있다. 기계식 주차장에서 중대한 사고가 발생하면 지체 없이 바로 사고보고를 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한다. 원인 규명 및 재발방지를 위한 사고조사 시스템인 셈이다. 


현재의 주차대란을 일부분이라도 해소하기 위해서는 기계식 주차장의 이용이 요구될 때가 있다. 위의 조치들이 보다 활성화되어 많은 차주들이 기계식 주차장을 이용하는데 있어 불편함과 불안을 느끼지 않는 날이 어서 오기를 바란다. 운전자들도 기계식 주차장을 올바르게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미리 숙지해둔다면 차량 파손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