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회사가 당신에게 절대 알려주지 않는 진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우리는 보험사에 의지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결국 보험사들도 자신들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100%믿을 수가 없죠. 실제로 운전자들이 제대로 알지 못해 피해를 보는 경우들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대로 알고 제대로 대처하자'는 취지에서 "보험사가 소비자에게 절대 알려주지 않는 교통사고 완벽가이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1. 보험회사 자문병원 이용하지 않기

보험회사들은 대게 자신들의 자문병원이 있습니다. 보험사의 권유로 편하게 진료 및 진단을 받고자 보험회사 자문병원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하지만 이는 결코 올바른 결정이 아닙니다. 보험회사와 자문병원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운전자들에게 이로운 방향으로 진단을 내려주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자문병원은 보험회사에게 유리하게 판정해주는 대가로 자문료를 받기도 합니다. 즉, 진단 주수를 낮추거나 병명을 감추는 등 보험회사의 이익을 대변해는 일을 처리해 주는 것이죠. 그러니 만약 사고가 발생한다면 자문병원을 찾지 말고 다른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오는 것이 현명합니다. 

2. 진단기록 혹은 치료 기록을 보험사에 넘겨주지 말기

보험사 직원이 찾아와 절차상의 문제가 있어 진료기록 열람에 동의해줄 것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전자의 입장에서는 아는 바가 전혀 없으니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라 생각해 동의서를 넘겨주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험사들은 일반인들의 이와 같은 무지를 이용하여 자신들에게 유리한 판정이 나오도록 움직이므로 절대 사인을 해주어서는 안됩니다.

진료 기록 열람 권한을 보험사에서 갖게되면 엑스레이나 MRI 필름 등을 열람하고 복사하여 자신들에게 유리한 진단이 나오도록 자문병원에 가져간다고 합니다. 

3. 휴업손해액을 제대로 받자

휴업손해액은 입원하여 치료를 받는동안 월급을 받지 않았다고 해도 제대로 챙겨받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무직자의 경우도 입원을 하는 기간 동안의 휴업손해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보험사들이 악용하는 경우가 많죠.

보통 2주진단을 받으면 월 급여의 50%를 보상받는 것이 맞으나 보험사 측에서는 실제로 손실이 발생한 부분만 보상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합니다. 이 역시 보험에 대해 잘 모르는 일반 시민들은 '그런가보다'하고 수긍해버리는 경우가 많고 그만큼 손해를 보게 됩니다.

반드시 기억하세요. 휴업손해는 월급을 받았는지 여부에 상관없이 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이 없는 사람의 경우는 '도시 일용노임'을 적용하여 월간 대략 225만원의 노동력이 있는 것으로 책정받습니다. 그러니 휴업손해액 역시 225만원을 기준으로 지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4. 새 차 사고시, 시세 하락금도 챙겨 받자

보험 약관을 살펴보면 새 차의 경우 수리비가 차량 가액의 20%가 넘으면 시세 하락 손해배상금을 수리비 외에 추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모르고 있는 분들이 대부분이라 보험회사에서는 일부러 알려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매월 보험금을 납부하고 있는데 조상받을 수 있는건 알뜰살뜰하게 챙겨 받아야겠죠? 신차 출고 1년 이하는 수리비의 15%의 보상금을 받을 수 있으며 1~2년 이하는 수리비의 10%의 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자동차 폐차 시, 차량 대체비용을 청구하자

사고로 인해 자동차를 폐차해야할 상황에 처해보신 분들은 알고 계실 겁니다. 차량을 폐차할 때도, 폐차를 하고 새 차를 구입할 때도 부가적인 비용들이 발생한다는 사실을요. 이런 경우 차량을 구매하면서 드는 부가적인 취등록세 등을 모두 보험사에 대체비용으로 청구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국 소비자보호원에 따르면 이 사실을 무려 86.7%의 운전자가 알지못해 보상받지 못했습니다. 이제 무시못할 차량 대체비용을 상대 차 보험회사에 청구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보험사가 소비자에게 절대 알려주지 않는 교통사고 완벽 가이드"를 알아보았습니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는 너무 보험사만을 맹목적으로 의지하지말고 직접 보상금을 알아보는 등 현명하게 대처하여 숨겨진 보험금도 모두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